감기에 좋은 음식 베스트 10 완벽정리

이번에는 감기에 좋은 음식에 대한 내용을 말씀드리기 앞서, 최근에 일반 감기와 독감, COVID-19까지 함께 돌고 있는 한창이기 때문에 그 어느때 보다도 손을 자주 씻고 예방 접종을 통해서 독감으로 부터 스스로를 안전하게 지켜야 할 시기랍니다. 또한 감기가 걸렸더라도 남들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서 집에 잠시 머무는 것 또한 하나의 방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감기에 걸리게 되면 독감과 싸우기 위한 체력도 그만큼 필요로 하게 되는데, 입맛이 업더라도 체력과 컨디션을 올려주는 영양가 많은 감기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하게 되면 감기나 독감 증상을 회복하는데에도 큰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면역력과 체력도 올리고 감기로 부터 빠른 해방을 위한 감기에 좋은 음식부터 감기가 걸렸을때 피해야할 음식들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깨끗한 물

수분 보충

감기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기는 하지만 기본적으로 심한 감기나 독감에 걸리는 경우에는 먹고 마시는 양이 적고 수분 섭취량이 전체적으로 줄어들고 땀으로도 수분 배출이 쉽게 일어나기 때문에 탈수증에 걸리기가 쉽습니다.

하지만 체력 회복을 위해서는 수분은 신체 기능을 증진시키는데 큰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음료들도 울혈을 해소 하는데도 도움을 받을 수가 있답니다.

그래서 수분을 섭취하기 위한 제일 좋은 선택은 물이랍니다. 물은 몸속에서 자연적으로 해독 작용을 도와주기 때문에 감기를 낫는데 있어 도움이 되고 그 외에 다른 음료들을 통해서도 수분을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은 음료들을 섭취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 육수(국물류)
  • 생각차
  • 꿀을 넣은 허프차
  • 꿀과 레몬차
  • 100% 주수(설탕 무첨가)

만약에 여러분이 감기로 인해 심한 탈수 증세를 겪고 계신다면 저설탕 스포츠 음료(포카리,파워에이드,게토레이,토레타 등)나 전해질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다른 음료들을 섭취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또한 계절성 독감의 전형적이 증상은 아니다러도 구토와 설사가 많은 분들은 탈수 증세를 심화시키기 때문에 빠른 수분 보충을 위해 전해질 음료를 섭취하는 방법도 좋습니다.

여러 음식 사진들

감기에 좋은 음식

따뜻하고 평범한 국물

감기에 걸렸을때 물 많이 먹으라는 조언을 많이 들어보셨을 겁니다. 이 내용은 실제로 맞는 말이며 감기에 의해 생긴 열, 설사, 구토 등으로 인해서 단시간에 수분과 전해질이 몸속에서 급격하게 빠져버리기 때문에 탈수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수분을 섭취할때에도 따뜻한 음료를 권장하는 편인데 그이유는 한 연구에서는 뜨거운 음료와 실온 음료 2개를 비교했을때 따뜻한 음료는 콧물, 기침, 재치기, 인후염, 오한, 피로 등을 즉각적이고 지속적으로 완화시켜주었지만 실온의 음료는 콧물, 기침, 재치기 증상만 완화시켰습니다.

또한 일반적인 국물에는 영양소가 풍부하고 열이나 인후통을 진정시킬 수 있기 때문에 독감이 걸렸을때 훌륭한 감기에 좋은 음식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치킨 수프 : 질좋은 단백질과 수분 공급원

닭고기 수프는 해외에서도 독감과 같은 질병에 대한 고전적인 가정 요법인데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치킨 수프의 재료가 몸의 염증을 줄여주고 인플루엔자 감염과 싸울때 면역 체계를 지원할 수 있다는 사실 또한 밝혀졌습니다.

닭고기는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아플때 근육 소모를 방지하고 포만감을 유지하여 치유를 촉진하기 때문에 섭취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육수는 수분 공급원으로 좋은 전해질이고 닭고기는 몸에 단백질과 앙념을 제공하는과 동시에 수프에 들어가는 당근이나 야채등에는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비타민C도 얻을 수가 있답니다.

마늘 : 면역 세포의 기능 강화

감기와 독감은 바이러스로 인해서 생기기 때문에마늘을 섭취하게 되면 혈류에서 바이러스와 싸우는 T세포 수를 늘릴 수 있어 회복과 예방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감기가 걸려 있는 상태에서도 마늘을 섭취하게 되면 감기와 독감 증상이 현저하게 감소하였다는 연구결과도 있는데 그 이유는 마늘 추출물이 면역 세포의 기능을 강화함으로써 효과를 본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요거트 : 좋은 프로바이오틱스 공급원

요거트는 프로바이오틱스를 공급해주는 좋은 공급원입니다. 프로바이오틱스는 면역 체계를 지원하는데 있어 도움을 줄 수 있는 “좋은” 박테리아라서 감기를 예방하는데도 추천하는 감기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나입니다.

감기가 걸렸을때에는 다른 감기에 좋은 음식 보다도 요거트는 부드럽고 삼키기 쉽기 때문에 목이 아프거나 콧물을 훌쩍일때 보다 쉽게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드실때에도 좀더 확실한 감기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항산화 효과를 가진 식품들인 베리류, 견과류 등을 추가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가 함유된 과일 및 채소

비타민C가 감기예방과 회복에 좋다는 얘기는 많이 들었을 정도로 건강증진에 효과적인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 비타민C는 감염과 싸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강력한 항산화제이기 때문에 감기가 걸렸을때 많이 드셔주시면 빠른 회복을 기대할 수도 있습니다.

하버드에서는 아래와 같은 비타민C 감기에 좋음 음식들을 말했습니다.

  • 오렌지, 자몽과 같은 감귤류
  • 키위
  • 고추
  • 감자
  • 피망
  • 브로콜리
  • 딸기
  • 토마토
  • 멜론

잎이 많은 채소 : 비타민A,C,E,K 질좋은 원천

시금치나 케일, 양배추와 같은 녹색채소에는 면역력 체계를 증진시킬 수 있는 영양소들이 많이 함유하고 있는 감기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나랍니다. 그것들은 비타민A,C,E 그리고 K와 같은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영양소의 질좋은 원천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철분은 면역 세포, 특히 신체가 감염과 싸우는데 도움이되는 백혈구 생산에 필수적입니다. 그리고 드실때에도 샐러드로 드셔도 되고 굽거나 찌거나 볶아 드셔도 괜찮습니다.

꿀 : 인후염 진정과 기침 억제

꿀은 감기 증세 중 하나인 인후염을 진징시킬 수 있는 대표적인 감기에 좋은 음식 입니다. 꿀과 같은 천연 감미료가 호흡기 감염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고 오히려 꿀은 일반 의약품보다도 감기 및 독감과 유사한 질병을 치료하는데 더 효과적이라는 평도 듣습니다. 그래서 어린이의 기침을 억제하는데 도움일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꿀은 약간의 항박테리아 특성을 가지고 있고 실제로 베인 상처나 화상에 소독제로 사용하기도 한답니다.

생강차 : 메스꺼움과 염증 완화에 도움

전문가들은 생강은 메스꺼움과 염증을 줄이는 강력한 식물성 화학 물질이 도움이된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독감에 걸렸을대 메스꺼움이나 구토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끊는 물에 생강 몇뿌리를 조각 내어 끓인 뒤에 차로 드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생강의 강력한 항염증 특성이 감기나 독감을 퇴치하는데 도움이 되는데 염증은 신체의 면역반응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항염증 생강은 면역력 강화에 중요한 역할을 한답니다.

통곡물 : 건강한 박테리아 생산 증가

독감으로 몸에 안좋을 때에는 수분과 영양 섭취가 필수적인데 통곡물에는 항염증 성분이 포함되어 있는 건강한 박테리아 생산을 증가시킬 수가 있답니다.

감기의 치료법은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면역 체계를 올리는 방법이 좋은데 면역 체계의 70%는 내장에 있기 때문에 감기를 유발하는 세균을 막기 위해서는 감기에 좋은 음식 중에 하낭니 통곡물을 섭취하여 건강한 장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연어 : 풍부한 아연 공급원

연어는 일반적인 감기 증상을 줄일는데 도움이 되는데 연어에는 아연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 있답니다. 가족, 특히 자녀들이 감기에 걸리지 않도록 하려면 아연이 풍부한 음식을 제공해야 한답니다.

그 이유는 Journal of Family Practice는 아연이 1~10세 어린의 감기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한 결과 감기 증상이 시작된 후 24시간 이내에 아연을 섭취했을때 감기증상의 심각성과 지속 기간을 크게 줄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아연을 꾸준히 섭취할 경우에도 감기에 걸릴 확률을 현저히 줄일 수가 있습니다.

감기에 걸렸을때 피해야할 음식

일부 음식들은 독감 증상을 악화시키거나 회복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감기에 좋지 않는 영향을 주는 음식들은 피해야 할 것입니다.

피해야할 음식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알코올

연구에 따르면 알코올은 면역 체계를 약화시켜 몸이 인플루엔자 감염과 싸우는 것을 더 어렵게 만들 수 있독감 감염을 악화시킬 수가 있습니다. 또 술을 마시게 되면 더 자주 소변을 보게 하여 탈수에 기여하여 탈수증세를 심화시키므로 피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카페인 함유 음료

이뇨제인 카페인은 탈수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독감에 걸린 동안에는 커피, 홍차, 탄산 음료와 같은 음료를 제한해야 한답니다. 대신에 수분을 충전할 수 있는 전해질 음료들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유제품

우유, 치즈, 아이스크림과 같은 유제품을 함유한 식품들은 점액을 걸쭉하게 만드는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감기로 인해서 호흡기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유제품을 멀리 해야 한답니다. 다만 장내에 도움이 되는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을 가지고 있는 그릭 요거트는 예외입니다.

가공식품

가공식품에는 일반적으로 나트륨과 포화지방이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신체의 염증을 유발 할 수 있게 되므로 가공식품군을 줄이고 섬유질, 비타민, 미네랄을 많이 함유 하고 있는 감기에 좋은 좋은 음식들로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정리

감기, 독감에 걸렸을 경우에는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따뜻한 국물 류의 음식과 몸의 회복을 도울수 있는 마늘, 요거트, 비타민c이 많이 함유된 과일과 채소, 꿀, 생강차, 통곡물, 연어와 같은 몸에 좋은 영양을 충분히 챙기면서 수분을 지속적으로 섭취하여 독감 증상을 완화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쾌유를 위해서 음식으로 보충할 수 없는 경우에는 비타민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영양제를 통해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안이 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