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륨 부족 증상 8가지와 결핍원인 완벽정리 | + 칼륨 과다 부작용

칼륨 부족 현상은 드문일은 아니지만 나이든 노인이나 이뇨제를 사용하는 사람, 폭식 or 섭식 장애를 가진 분들에게 종종 생기곤 한답니다. 칼륨은 신체가 스스로 생성을할 수 없는 영양소 중에 하나로 필히 식단을 통해서 섭취해야하는 필수 미네랄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기에 식단에서 충분히 섭취를 못할때 생기는 몇가지 증상이 있으며 이를 살펴보고 식단과 영양제를 통해서 섭취해야 한답니다.

칼륨 결핍 원인

높은 염분 섭취

다른 나라에 비해 짠 음식을 많이 먹는 우리나라는 고농도의 나트륨이 축척되게 되는데 그에 따라 수분을 흡수하게 되어 칼륨 수치가 낮아지게 되고 신장을 수분을 되찾기 위해서 전해질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더 많은 일을 하게 된답니다.

질병(위염,장염)

염증으로 인한 장기간 구토나 설사는 신체의 체액 균형을 깨뜨리게 되는데 신체는 전해질과 영양소를 유지하기 위해 몸에 무리를 가하게 된답니다.

약물

평소에 이뇨제, 스테리오드, 고용량의 인슐린을 맞는 분들 중 일부는 신장에서 과도한 칼륨을 배설시켜 저칼륨형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식단&식이요법

식단을 통해서 충분히 칼륨을 섭취하지 못할 경우 근육 경련 및 피로와 같은 칼륨 부족 증상을 나타낼 수 있고, 신선한 식품보다 포장되고 가공된 식품에 의존할 경우에 칼륨 결핍 가능성이 더욱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칼륨이 부족한 사람

칼륨 부족 증상 8가지

칼륨은 전해질로 알려져 있으며 다른 전해질과의 섬세한 균형을 이루어 체액 균형 관리를 비롯해 여러 신체기능 수행을 하게 된답니다.

남성은 하루에 3,400mg(3.4g)의 칼륨을 섭취해야 하고, 여성은 2,600mg(2.6g)을 섭취하는 것을 권장하고 있으며 이러한 일일 권장량을 오랫동안 채우지 못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칼륨 부족 증상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 피로감
  • 근육 약화 및 경련
  • 변비와 더부룩함
  • 근육 마비
  • 고혈압
  • 다뇨증
  • 호흡 문제
  • 불규칙한 심장 박동

이와 같은 부족 증세들이 있으며 보다 자세한 내용을 면밀하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몸의 피로감

칼륨은 신체의 모든 세포와 조직에 필수적으로 필요한 영양소인데 평소에 규칙적인 운동과 충분한 수면을 취했음에도 피로감이 지속될 경우에는 칼륨 부족이 원인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2. 근육 약화 및 경련

칼륨의 주요 역할 중 하나가 바로 근육 수축이며 골격근이 최적으로 움직이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칼륨이 부족한 경우에는 전반적인 근육 약화와 경련이 생기게 되고 팔과 다리 뿐만 아니라 신체 다른 근육에도 영향을 줄 수가 있답니다. 더불어 칼륨 부족과 동시에 마그네슘 결핍을 동반하는 경우에는 이 문제가 더욱더 악화되기 때문에 식단을 통해 꼭 섭취를 해야 합니다. 특히 살빼기 위해 저열량 식단을 하시는 분들에게 종종 결핍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3. 변비와 더부룩함

칼륨은 골격근 뿐만 아니라 소화관을 감싸고 있는 내부 근육이 제대로 작동할 수 있도록 역할을 하는데 칼륨 부족에 따라 장의 움직임도 둔해져져 음식물과 노폐물이 평소보다도 느린 속도로 장을 통과하기 때문에 이로한 복부 팽만 및 변비와 같은 불편한 증상이 나타내게 됩니다.

4. 근육 마비

칼륨은 근육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심각한 칼륨 결핍을 가지고 잇는 분들은 근육마비의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근육마비까지 오는 경우에는 칼륨 수치가 매우 낮은 것으로 판단되며 이런 심각한 칼륨 부족 증상이 지속된다면 완전히 기능을 멈출 수도 있습니다. 저칼륨혈증을 가지고 있는 분들 같은 경우에는 칼륨 수치가 리터당 2.5밀리몰 미만으로 떨어진다면 생명을 위협받는 상태로까지 갈 수 있기 때문에 칼륨 관리에 주의를 기울이셔야 합니다.

5. 고혈압 예방

칼륨의 또 다른 중요한 역할은 혈관을 이완시키는데 이것은 저혈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답니다. 칼륨 부족이 나타나게 되면 혈압을 상승하게 만드는데 특히나 나트륨이나 염분 섭취가 많은 분들에게는 고혈압을 생기는것을 부추기는 꼴이 된답니다. 그래서 칼륨은 나트륨 수치의 균형을 맞추는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종종 의사들은 고혈압 환자들에게 나트륨 섭취를 줄이고 칼륨 섭취량을 늘리도록 권장하는 편입니다.

6. 다뇨증

신장은 몸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체액 수준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나트륨, 칼륨과 같은 전해질의 균형을 유지하여 몸속의 산/알칼리 균형을 조절 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몸속의 노폐물들과 과도한 전해질이 소변을 통해 배출되게 되는데 심각한 칼륨 부족은 신장의 능력을 방해라 수 있어 이것이 다뇨증으로 이어져 잦은 배뇨로 불편을 겪을 수 있게 된답니다.

7. 호흡 문제

호흡 문제는 저칼륨혈증의 또 다른 심각한 부작용으로 작용되는데 호흡은 여러 근육, 특히 횡경막의 사용을 필요로 하는데 칼륨이 부족하게 되면 근육 수축에 필요한 필수적인 에너지를 얻지 못하게 되고 근육이 제대로 작동하지 못해 숨가쁨이나 호흡 곤란 등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8. 불규칙한 심장박동

칼륨은 골격근이 최적의 기능을 하도록 도와주는것 이외에도 심장 근육이 계속 작동되도록 도와주는데 칼륨이 부족하게 되면 불규칙한 심장 박동을 유발할 수있게 되면 이는 심실 빈맥, 심실세동과 같은 문제로 커질 수가 있습니다. 그렇기에 심장박동이 불규칙하거나 심장에 무리가 생긴다고 느껴지신다면 그 즉시 의료진을 찾아가야 할 것입니다.

칼륨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칼륨 많은 음식

칼륨은 거의 모든 과일이나 잎이 많이 있는 채소, 육류, 및 생선에 어디에서든 섭취를 할 수 있으며, 그 외에도 콩, 견과류, 유제품, 겨울 호박과 같이 녹말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 채소에서도 얻을 수가 있습니다. 성인의 하루 권장량은 약 3000mg 정도 됩니다.

신선한 과일과 채소

바나나, 오렌지, 멜론, 살구, 자몽, 익힌 브로콜리, 익힌 시금치, 감자, 고구마, 버섯, 호박 등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칼륨이 풍부한 과일 주스

오렌지 주스, 토마토 주스, 자두 주스, 살구 주스, 자몽 주스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칼륨이 풍부한 생선

참치, 넙치, 대구, 송어, 볼락 연어 등에 들어 있습니다.

칼륨 함량이 높은 콩류

완두콩, 렌틸콩

그외

우유 및 유제품, 견과류, 육류 및 가금류, 현미, 시리얼, 통밀 빵 등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칼륨 과다 부작용

일반적으로 칼륨을 너무 많이 섭취하면 신장에서 걸러내어 소변, 대변 또는 땀으로 배설되게 되는데 신장이 축척되어 있는 칼륨을 제대로 여과시키지 않는 경우 과잉 수준의 칼륨이 체내에 축적될 수 있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고칼륨혈증을 겪게 된답니다.

고칼륨혈증의 초기 증상은 복부 경련, 근육 약화 등을 일으키며 심한 경우에는 심장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적절한 칼륨 섭취가 필요하답니다.

칼륨 Q&A

칼륨 영양제 섭취 시간은 언제인가요?

칼륨은 식후 30분 이내에 또는 취침 전 간식과 함께 복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정상적인 칼륨 수치는 얼마인가요?

성인의 칼륨 정상 수치는 3.5~5.2mEQ/L(3.5~5.2mmol/L)입니다. 3mEq/L(3mmol/L)미만이면 심각한 저칼륨혈증으로 간주 될 수 있습니다.

참조글

도움되는 글

Leave a Comment